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암살> 소개, 시대별 독립운동. 경성과 상하이, 상징과 메시지

by c735-dbd 2024. 12. 21.

소개

 

영화<암살>은 일제 강점기의 치열한 독립운동을 배경인 한국 영화입니다. 1910년부터 1940년까지 역사적 흐름과 암울한 시대를 살아간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화가 다룬 시대적 배경 그리고 독립 운동의 전개 과정, 경성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분석합니다.

 

 

시대별 독립운동

 

암살의 시대적 배경은 일제강점기, 1910년부터 1940년의 암울기를 다룹니다. 1910년 한일합방으로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조선총독부는 한국인의 자주권을 빼앗아 강제 동원과 경제적 착취를 했습니다.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조선인들은 다른 방식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했습니다. 1910년 초반에는 비밀결사와 의열투쟁이 많았습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독립 운동 단체는 신민회와 대한독립의군부가 있습니다. 일본 관료와 주요 시설 타겟으로 의열 활동을 했으며 이는 영화 <암살>의 주인공인 독립군의 활동과도 연결 됩니다.

1920년대에 들어서며 독립운동은 조직적이고 국제적으로 전개되었습니다. 1919 3·1운동 후 중국 상하이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상하이는 영화 <암살> 주요 배경으로 독립운동의 중심지 였습니다. 영화 속 인물들은 임시정부 산하에 독립운동을 실행에 옮겨나갑니다. 상하이는 조선 독립운동가와 세계적으로 연결될 수 있었던 통로 역할을 했습니다.

1930년에서 1940년에는 독립운동의 성격이 강경해졌습니다. 김구 선생님을 중심으로 한 한인 애국단은 적극적인 의열투쟁을 전개해 일제의 주요 인사 암살과 일제의 주요 기관 시설 파괴에 적극 나섰습니다. 영화 <암살>에서 등장하는 독립군의 활동은 이 시기 실존 인물과 역사적 사건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경성과 상하이

 

영화 <암살>은 경성과 상하이를 중심 배경으로 두고 있습니다. 1930년대 일제의 통치 하에 있는 조선의 수도로, 당시 일본의 식민지 정책이 집중된 도시였습니다. 경성은 영화에서 독립운동가와 친일파의 갈등이 심화된 도시로 묘사됩니다.

1930년대 경성은 일본식 건축과 전통 조선 가옥의 모습이 혼재된 도시였습니다. 영화는 이런 배경을 세밀하게 재현해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독립운동가들이 일본 경찰을 피해 은밀히 활동하는 장면은 경성의 좁은 골목길과 번화가에서 벌어집니다. 당시 독립운동가들이 실제로 겪었던 위기와 긴장감을 잘 보여줍니다. 한편, 상하이는 독립운동의 해외 거점이었습니다. 영화에서 상하이는 임시정부가 활동하는 장소로 등장하고, 영화 초반의 긴박한 사건이 이곳에서 시작합니다. 상하이는 국제적 도시로 다양한 세력이 얽혀 있는 도시입니다. 임시정부는 상하이 환경을 이용해 일본의 감시를 피해 독립운동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영화는 상하이의 복잡한 골목과 이국적인 건축물을 통해 상하이의 국제적인 분위기를 묘사했습니다.

 

 

상징과 메시지

 

영화 <암살>은 역사 영화가 아닙니다. 이 영화는 시대적 배경을 통해 독립운동의 본질과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도 조명합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각기 다른 계층과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대한독립이라는 같은 목표가 있습니다.

영화는 독립운동가와 친일파 그리고 일제와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당시 사회의 갈등을 보여줍니다. 친일파가 된 조선인은 강제와 선택 사이에서 고민하는 인물로 그려지고 이것은 식민지 시대의 암울한 현실을 상징합니다. 독립운동가들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영화는 이들의 열망을 통해 관객에게 큰 감동을 줍니다. 이 영화는 당시 여성 독립운동가의 활약을 강조합니다. 배우 전지현이 연기한 인물 안옥윤은 영화의 핵심 인물로 실제 역사 속 여성 독립운동가를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동안 여성도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했다는 점을 상기시킵니다.

 

결론

 

영화 <암살> 1910년부터 1940년대 일제강점기와 독립운동을 배경으로 조국의 독립을 되찾기 위해 싸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히 전달합니다. 영화 속 상하이와 경성은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재현되, 당시의 시대적 관계를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화 <암살>은 단순히 역사를 돌아보는데 그치지 않고 오늘날에도 독립과 자유의 깊은 의미를 되새기에 하는 작품입니다. 영화를 통해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배우고 그들의 희생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